사무실에서 시작되는 실천적 환경보호 운동! ‘아.그.위.그.’ 캠페인

일회용품 사용으로 인한 환경오염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바다거북 코 깊숙이 박힌 플라스틱 빨대 제거 영상’부터 ‘쓰레기를 먹고 죽은 새 사진’ 등을 보면 환경오염 문제는 더 미룰 수 없는 이슈인 것 같은데요.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플라스틱 줄이기 등 실천적 환경보호 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도 실천적 환경보호 캠페인을 시행 중이라고 하는데요. 이름하여 ‘아.그.위.그.’ 캠페인입니다.
 
 

 
 
 

일상의 작은 부분부터 바꿔나가는 ‘아.그.위.그’

 
SK이노베이션 ‘아.그.위.그.’ 캠페인은 ‘I green We green’의 줄임 표현입니다. ‘나’의 생활에서 작은 실천을 통해 ‘우리’가 속한 환경을 푸른빛으로 만들자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아.그.위.그.’ 캠페인은 총 3가지 원칙을 제시합니다.
 
 

 
 
아무리 의미가 좋아도 참여 방법이 어렵다면 캠페인은 성공하기 어렵겠죠? 그래서 ‘아.그.위.그.’ 캠페인은 일상에서 무의식적으로 써온 일회용품 소비 습관을 버리고 텀블러를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하루 일과 중 가장 오래 머무르는 회사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많은 쓰레기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일상의 작은 실천으로 이뤄지는 ‘아.그.위.그.’ 캠페인, 실제 반응은 어땠을까요?
 
 
 

‘아.그.위.그.’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법

 
 

 
 
SK이노베이션 임직원에게 ‘아.그.위.그.’ 캠페인 참여 독려 메일이 발신된 지 10일 만에 구성원 대부분이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많은 임직원들이 환경문제에 공감하고 우리가 바꿔나갈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적극적인 참여를 약속한 것입니다. SK 이노베이션 서린사옥 내 ‘아트센터 나비 미술관’ 카페에서도 캠페인 의의에 공감하며 텀블러와 머그컵에 음료를 담아주고 있는데요. 특히, 재활용 불가능한 플라스틱 빨대까지 모두 종이 빨대로 변경했다고 합니다. 한편, 이 카페에서 사용하는 머그잔과 텀블러는 SK이노베이션이 지원하는 사회적기업 ‘우시산’의 제품으로, 캠페인을 통해 환경도 살리고 사회적기업의 가치도 높이는 두 가지 일을 해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SK이노베이션은 ‘아.그.위.그.’ 캠페인에 참여한 임직원 수만큼 맹그로브 묘목*을 기부합니다. 캠페인 참여 의사만 밝혀도 환경보호를 위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이바지할 수 있어 많은 임직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죠. 하지만 캠페인이 금세 끝나버린다면 좋은 의도와 달리 아쉬운 일회성 이벤트로 남을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SK이노베이션은 한 가지 묘안을 생각해냈습니다.
 
* 맹그로브 숲 복원사업 이야기 Click
 
 
 

카페 갈 땐 필수! #인증샷 챌린지

 
 

CEO를 포함해 주요 경영진부터 전체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인증샷 릴레이

 
 
SK이노베이션은 ‘아.그.위.그.’ 캠페인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독려하기 위해 SNS에서 유행하는 챌린지 이벤트를 기획했습니다. 근래 인스타에서 유행 중인 ‘인 마이 필링 챌린지(#inmyfeelingschallenge)’나 ‘폴링 스타즈 챌린지(#fallingstarschallenge)보다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방법을 더 단순화시켰습니다. 사내 인트라넷 게시판에 ‘아.그.위.그.’ 캠페인 참여 의미로 텀블러나 머그잔을 이용하는 사진을 찍어 인증하고 다음 차례가 될 세 팀을 지명하면 됩니다.
 
임직원들의 인증 욕구를 제대로 자극한 걸까요? SK이노베이션 CEO부터 시작한 ‘아.그.위.그.’ 인증샷 릴레이에 대한 반응은 뜨겁습니다. 서울, 울산 등 국내 사업장을 넘어 미국, 러시아와 같은 해외 사업장에서도 인증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고, 현재 SK이노베이션 계열의 대부분 팀이 참가했습니다. 덕분에 ‘아.그.위.그.’ 캠페인은 좀 더 재미있고 친근한 이미지의 장수 캠페인으로 입지를 다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아.그.위.그.’ 캠페인은 환경오염 문제 해결과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좋은 선례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SK이노베이션은 이후에도 우리가 사는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작은 실천 독려 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그.위.그.’ 캠페인에서 시작된 환경을 살리는 작은 실천들이 우리 세상을 더 가치롭게 바꾸는 데 일조하기를 바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